소아기 특발성 관절염 환아에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에 의해 발생한 중증 빈혈 증례

A case of severe anemia due to Nonsteroidal anti-inflammatory drug(NSAID) induced ulcer in systemic juvenile idiopathic arthritis patient

(지상발표):硫댁—
Young Min Cho , Kwang Nam Kim
Hallym University Sacred Heart Hospital Department of Pediatrics1
조영민 , 김광남
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소아청소년과1

서론 소아기 특발성 관절염은 염증으로 인해 관절의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. 이에 대한 치료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아세트아미노펜과 달리 통증과 염증을 모두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된다. 하지만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위와 십이지장의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. 저자들은 소아기 특발성 관절염으로 치료중인 환아에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에 의한 십이지장 궤양의 출혈로 인한 심각한 빈혈을 경험하였기에 보고하는 바이다. 증례 12세 남자 환아가 2015년 다수형 소아기 특발성 관절염으로 진단받은 후 methotrexate, Folic acid, Naproxen을 복용하며 증상 호전되어 외래에서 지속적으로 추적관찰 중이었다. 상기 환아는 6개월전부터 지속되는 어지러움, 상복부 통증을 주소로 내원하였다. 2017년 6월 입원 당시 일반혈액검사상 백혈구 6800/μL, 혈색소 5.3g/dL, 헤마토크리트 20.6%, 평균적혈구용적 57.8fL, 평균적혈구 혈색소량 14.8pg, 평균적혈구 혈색소 농도 25.6%, 적혈구 크기 분포 19.6%, 혈소판 483,000/μL, 망상적혈구수 1.4%, 혈청 페리틴 3.55ng/mL, 혈청 철 11μg/dL, 총철결합능 456μg/dL이었다. 대변잠혈검사상 음성 확인되었지만 장기간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복용에 의한 위장관계 출혈을 확인하기 위해 상부위장관내시경, 하부위장관내시경을 시행하였고, 상부위장관 내시경 상 Duodenal bulb의 2nd portion에서 Deep active ulcer가 관찰되었다. 위장관계 출혈에 의한 빈혈임을 확인 한 후 복용중이던 Naproxen을 중단하였고, Proton pump inhibitor와 Antacid를 복용하며 추후 시행한 혈액검사상 혈색소 9.7g/dL로 호전되어 증상 재발 없이 외래에서 추적관찰 중이다. 결론 저자들은 소아기 특발성 관절염으로 치료중인 환아에게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에 의한 십이지장 궤양 출혈로 중증 빈혈을 경험한 1례를 경험하였기에 보고하는 바이다.

Keywords: 소아기 특발성 관절염,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, 빈혈